Jump to content

시즌 중반 전술 조정: 팀 개편


Recommended Posts

  • SI Staff

182826170_FM22_BYLINE_MIDOVERHAULING-Opengraph-1200x630-KO.png.0933a1a827956c7e7a2989fde1de9548.png
다음 상황을 떠올려보세요. 여러분은 새로운 FM22 커리어를 시작했습니다. 프리 시즌에는 모든 것이 순조롭게 진행되었으며, 앞으로 다가올 시즌을 위한 기반을 다지려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선수들을 파악해야 하며, 누가 믿을만한 선수이고 도움이 필요한 선수는 누구이며, 새로운 계약을 맺고 선수들을 팀에 적응시키기 위해 노력했는데, 모든 일이 심각하게 잘못 돌아가기 시작합니다. 결과는 실망스럽지만 가장 큰 문제는 그게 아닙니다. 문제는 슈팅 선방을 거의 해내지 못하고 자신의 모든 볼 감각을 상실한 듯 보이는 선수들의 형편없는 경기력에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하다간 이달의 감독상을 받기 전에 여러분의 일자리가 먼저 날아갈 것입니다.

남 얘기 같지 않다고요? 우리 모두 그런 상황을 겪어봤으니 당연하겠죠. 곧 도움을 드릴 테니 걱정하지 마세요. 

긴급 조치 vs 개편
지난번에 설명하였듯이, 한 시즌 동안 전술을 조정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접근 방식에는 크고 작은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표현의 명확성을 위해서 작은 조정은 긴급 조치라고 하고, 대대적인 변경은 개편이라고 부르겠습니다. 사소한 긴급 조치 식 수정에서 최고의 성과를 내는 방법을 지난 시간에 배웠으니 시즌이 엉망이 되어가고 있을 때 수행해야 하는 전술 개편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개편
긴급 조치와 달리 전술 개편은 팀에 중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 단계는 팀이 모든 단계에서 저조한 성적을 내고 있을 때에만 밟아야 합니다.

전술 개편의 핵심은 타이밍입니다. 포메이션과 경기 운영 방식을 급격하게 변화시키면 전술적 숙련도가 크게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은 또다시 심각한 경기를 치르기 전에 기존의 것들을 뜯어내고 전술을 실행해 볼 수 있는 기간을 필요로 합니다. 대부분의 리그에서, 정비를 할 수 있는 최고의 타이밍은 겨울 휴식기입니다. 이 기간에 여러분은 대략 한 달 동안 새로운 전술을 결정하고 이를 선수들에게 소개하며 가끔 몇 번의 친선 경기를 통해 시험해볼 수도 있습니다. 시즌 중반에 휴식기가 없는 리그에서 팀을 감독하고 있다면 차선책인 국가대표 휴식기에 만족해야 할 것입니다. 2주 정도밖에 시간이 없고 선수들이 국가대표팀에서 경기를 치르기 위해 팀을 떠날 수도 있기 때문에 일정이 훨씬 빡빡하지만, 이 기간은 전술을 시험해볼 수 있는 최고의 기회입니다. 

무엇을 해야 하는지 말씀드리자면, 여러분은 모든 경기 전략을 다시 평가해야 합니다. 가장 먼저 깨끗한 상태에서 새로운 출발을 하기 위해 모든 전술을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공적인 스쿼드를 완성시켜줄 가장 좋은 기회가 무엇인지 생각해보세요. 최고의 선수는 누구입니까? 그들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요? 스쿼드에 있는 선수들을 하나하나 살펴본 다음 어느 위치에 가용할지 결정할 것을 추천합니다. 흐트러진 부분은 추후에 충분히 다듬을 수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부분적인 요소가 잘 맞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특히 리그의 나머지 팀들과 비교하면서 여러분의 팀이 가진 최고의 강점이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이를 실행에 옮기려면 스쿼드 메뉴의 분석가 보고서 탭 아래에 있는 비교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그곳에서 팀의 능력치를 리그의 다른 팀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각 탭은 다양한 능력치를 표시하며 박스를 통해 어떤 선수를 포함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트라이커의 헤딩 능력과 점프력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크로스에 집중하는 대신 수비를 통해 경기를 운영하는 게 더 나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미드필더진의 활동량과 스태미너 등급이 높다면 더 높은 곳에서 압박을 펼치며 공격 진영에서의 볼 점유율을 높이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같은 방식으로 데이터 허브를 사용하여 팀이 뒤처지는 지점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개편에 앞서 이전에 파악한 문제들을 고려하세요. 팀의 가장 큰 약점은 무엇이었습니까? 어떤 순간이 여러분을 절망에 빠뜨렸나요? 동일한 문제가 계속 이어질 경우 새로운 접근 방식을 고안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새로운 전술 시스템에 대한 결정을 내린 후에는 선수들이 그것에 익숙해지도록 다음 훈련 달을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기존에 훈련했던 전술을 중단한다고 해서 숙련도가 곧바로 떨어지는 것은 아니기에 어떠한 부분이 가장 부족한지 확인하고 그것을 개선하기 위한 기간을 모색하세요. 또한 마지막 숙련도를 표시하는 '포지션/역할/임무'는 개별 훈련별로 작동시킬 수 있다는 점을 주목하세요.

시즌 중반 정비 활동: 대구 FC 감독
우리나라 명문 팀이자, K리그 1에 소속되어 있는 대구 FC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저희는 처음 전술로 유연한 역습 프리셋을 맞춤형 을 활용한 전술을 적용했습니다.

시즌 초반에는 리그 상위권을 향해 나아가고 대륙별 조별 리그 대회에서 우승하면서 준수한 성적을 냈습니다. 하지만 경기를 계속 진행하면서 몇 가지 문제가 드러나기 시작했습니다.

우선, 수비가 매우 견고하지 않았습니다. 팀은 뒷공간 뒤로 공을 너무 자주 허용했고 상대 팀은 종종 센터백 위의 공간으로 패스를 찔러 넣는 과정에서 우리 선수들을 다치게 했으며, 상대편 스트라이커와 우리 팀의 골키퍼와의 1:1 상황이 연출되었습니다.

공격의 경우, 윙백의 크로스에 지나치게 의존한 나머지 특히 공중 볼 경합에 대응하는 공격의 효율이 떨어지고 힘이 빠지는 장면이 연출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종종 공격 포지션의 최전방에 자리잡는 타깃형 포워드 전술에서 더욱 심화되었습니다. 이러한 전술은 빌드업 단계를 지원했지만, 동시에 우리 팀의 크로스가 종종 누구에게도 향하지 않았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FC서울에 3:0으로 패한 후 저는 행동에 옮겨야 할 때라고 판단했습니다. 달력을 확인한 후 5월의 마지막 경기와 6월의 첫 경기 사이의 3.5주간의 기간이 팀의 전술적 문제를 고칠 수 있는 최선의 기회라고 판단했습니다. 3경기에서 8골을 내주며 승점 9점에서 1점밖에 획득하지 못했던 한 달의 끔찍한 마무리는 이러한 결정을 내리는 데 확실한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over_kr_1.thumb.png.4f247c7c3b914558c1cefd61333f5c2e.png
스쿼드의 기량이 최고조에 달했음에도 불구하고 4-2-3-1 전술로 더 활발한 경기 흐름을 가져가기로 결정했습니다. 측면 공격형 미드필더를 두 명 기용하면 전방에서 더 많은 선택을 할 수 있고, 동시에 최전방 공격을 담당하는 매인 중앙 스트라이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미드필드에 5명을 배치하면 볼을 더욱 쉽게 점유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수비가 더욱 강화됩니다. 또한 '침착하게 골 찬스를 만들어라' 지시를 추가함으로써, 상대 팀의 진영에서 더 많은 상호 작용과 빠른 전술 조합을 펼치면서 측면 선수들이 공간에서 볼을 받거나 돌리는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수비 측면에서는 두 가지를 변경했습니다. 우선 수비수들 앞에 더 많은 선수들을 배치하고 상대 팀이 활용해야 하는 공간을 줄이기 위해 포백 전술로 전환했습니다. 두 번째로, 압박 기준선과 방어선을 밀어 올렸습니다. 이러한 전술은 상대 선수를 최전방으로 끌어올리는 문제를 고려할 때 직관에 반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제가 바라는 것은 전방에서 압박을 넣음으로써 상대 팀의 패스 공간과 시간을 줄이는 것입니다. 

숙련도 및 훈련
시즌 중반의 전술 정비에서 차지하는 큰 부분은 변화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잃게 되는 전술적 숙련도를 되찾는 것입니다. 전술 정비를 하기 전에 팀의 숙련도는 거의 100%에 가까웠습니다. 전술 전환이 이러한 요소들을 어떻게 복잡하게 만들었을까요?

2061881340_2022-02-2812_14_47-FootballManager2022_0.png.f1f94542e7224285a4e4a0cf4ba634cc.png
전환 전

1082029097_2022-02-2811_45_30-FootballManager2022_1.png.72035e8c9928003c39632fc03194d149.png
전환 후
보이는 것처럼 압박 발동과 선수 마킹, 템포의 3가지 요소가 가장 크게 타격을 받았고 P/R/D도 크게 줄었는데, 제 생각에는 이것이 스쿼드에 풀백 전담 포지션을 담당하는 선수가 부족한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말씀드렸듯이 전술 정비에서 중요한 요소는 충격을 완화할 수 있는 시간을 시즌 기간에 준비하고 확보하는 것입니다. 바로 이때가 훈련장에 들어갈 때죠. 가장 많은 타격을 받은 숙련도 요소가 무엇인지 알고 있기에 우리는 팀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2048882889_2022-02-2812_17_56-FootballManager2022.thumb.png.b01899fb91061aad85035e899cccf615.png
보시다시피 앞으로 몇 주간 집중적인 훈련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수비 가담 해제'나 '압박 수비'와 같은 세션은 팀의 압박 발동 및 마킹 숙련도에 관여하는 반면, 경기 연습과 같은 경기 준비 세션은 수비 능력에 관여합니다. 진형은 공격력에 관여하며 움직임, 경기 전술, 팀워크는 모든 숙련도 요소에 도움이 됩니다. 처음 2주 반이 지난 후, 새로운 전술에 대한 팀의 숙련도가 눈에 띄게 향상되었습니다.
1384164951_2022-02-2812_26_16-FootballManager2022_1.png.57c6dd3dc4a194a9f0a00d8c8b7a32d8.png
이러한 조정을 통해 팀은 다시 원래의 모습을 되찾기 시작했고, 이어지는 세 번의 리그 경기에서 승점 7점을 확보하며 FA 컵 8강에 진출할 수 있었습니다.

마무리
Football Manager를 플레이해 본 사람이면 누구나 시즌을 엉망으로 보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누구에게나 일어나는 일이죠. 다행히 여러분은 다시 정상 궤도에 들어설 수 있습니다. 앞으로 어느 것 하나 제대로 풀리지 않는 기분이 들 때, 부디 이 가이드가 긴급 조치나 개편을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즐거운 감독 생활 즐기시길 바랍니다.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Create an account or sign in to comment

You need to be a member in order to leave a comment

Create an account

Sign up for a new account in our community. It's easy!

Register a new account

Sign in

Already have an account? Sign in here.

Sign In Now
 Share

  • Recently Browsing   0 members

    • No registered users viewing this page.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