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FM22 새로운 특징 자세히 알아보기 - 데이터 센터


Recommended Posts

  • SI Staff

데이터 분석이 시대가 갈수록 축구 세계에서 점점 더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팀을 성공으로 이끄는 핵심 요소가 된 셈이죠. 그리고 전술이나 이적 시장 등에서 논의하는 대부분의 내용이 데이터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FM21을 플레이 하신 일부 팬 여러분은 데이터 분석이 FM에서 그리 크지 않다고 피드백을 주셨고, 저희는 이러한 의견을 토대로 데이터의 깊이와 분석의 디테일들을 풋볼 매니저에 더 진화된 버전으로 녹이기 위한 작업을 실시했습니다. 저희의 목표는 실제 상위 클럽들이 상위권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론과 같은 방식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함이었습니다.

지난 시즌, 새로운 피쳐들과 함께 퍼포먼스 분석의 키인 xG와 경기 전,후 분석 등을 추가했습니다. FM22에서는 새로운 접근법과 함께 분석가와 더 많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데이터 센터를 소개합니다. 이러한 개선점들은 분석 자료를 보거나 주요 지표 등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분석가에게 업무를 지시하는 방향성까지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데이터 센터는 경기 중 퍼포먼스 내용을 바탕으로 팀의 분석가들이 더 많은 결과들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BH_19.png.652ae687b88c3b0cff4cd27469e9548d.png

모든 데이터가 들어 있는 지식 창고

FM22를 시작하면 왼쪽에 있는 메뉴 바를 통해 데이터 센터가 있음을 바로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게임의 핵심 요소라는 뜻이죠. 데이터 센터를 만들 때 저희의 주요 목표는 더 직관적이고 더 쉽게 자료들을 이해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여러분의 결정에 도움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또, 문제를 진단하고 선수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툴이 될 수 있도록 말이죠.

데이터 센터가 본격적으로 가동되기 위해서는 처음에 여러분께서는 일정 경기를 진행해야 합니다. 표본이 어느정도 축적되어 유의미한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 타이밍이 오면 여러분은 알람을 받게 되고, 여러분의 스태프를 통해 사용하는 법을 익힐 수 있게 됩니다.

1370921102_DataHubOverviewScreen(final)_2.thumb.png.f4c42ea0b9f6b90cf8152842d9d1d4bc.png

이것은 선택한 주요 지표를 볼 수 있는 개요 창입니다. 현재 팀의 퍼포먼스가 어떤 상황인지 대략적으로 한눈에 볼 수 있는 감독님께는 매우 유용한 탭이죠. 이 창에서 가장 유용한 섹션은 최근 경기들을 통해 일정 패턴을 나타내는 경향을 알 수 있게 하는 ‘주요 발견’ 이라는 패널입니다. 

득점, xG 값, 상대팀 분석 등 상대 팀을 골치 아프게 만들 수 있는 다양한 팁들을 볼 수 있죠. 주요 발견에 모든 값들을 띄울 수 있고 비주얼화 된 데이터를 통해 직관적으로 이들을 해석할 수 있게 됩니다.

데이터 분석에 대한 큰 니즈가 없을지라도, 개요 창은 꼭 확인해보면 좋습니다. 팀의 패턴을 확인할 수 있고, 이러한 패턴을 수정함으로서 시즌 내내 팀을 더 강한 팀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

개요 화면의 다른 곳에서는 팀의 전반적인 퍼포먼스와 주요 공격 및 방어와 관계된 폴리곤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주요 발견처럼 모든 수치들을 클릭해서 세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측 화면에 보고서와 비주얼화된 데이터가 저장되며, 시간이 될 때 읽을 수 있는 아주 좋은 콘텐츠입니다. 

분석가로부터 얻어낼 수 있는 더 많은 정보

분석과 다양한 인사이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감독님이라면, ‘요청하기’ 버튼이 가장 좋은 기능입니다. ‘요청하기’ 버튼은 그 어느 때보다 방대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게 합니다. 

13948557_DataHubOverviewScreen-AskForOpen_0.thumb.png.7893b337d31be995c2cd0590dcc65593.png

‘요청하기’ 버튼을 사용하면 여러분의 분석가에게 특정 요소에 대하여 더욱 구체적인 보고서를 요청할 수 있고, 이는 경기 전 플랜을 구상할 때 실제로 많은 감독님들이 사용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요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추천하는 비주얼화 된 데이터를 제공하고, 슈팅 맵이나 xG 표 등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원하는 비주얼 데이터를 찾을 수도 있죠.

예를 들어, 여러분의 스트라이커가 전체 리그를 기준으로 공중볼 싸움에서 어떤 퍼포먼스를 보이고 있는지를 알고 싶다면 간단하게 ‘공중볼 – 공격수’를 검색하고 원하는 수치가 담긴 그래프를 선택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팀, 선수, 그리고 퍼포먼스 분석

데이터 센터의 다른 섹션인 ‘데이터 센터 – 팀’으로 넘어가 보죠. 데이터 센터 내 팀 탭을 클릭하면 팀의 전반적인 퍼포먼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팀의 최근 경기를 기준으로 한 분석을 토대로 하며, 특정 카테고리들을 리그 내 다른 팀과 비교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1728003504_TeamDataHubMainPage_1.thumb.png.229825b66d86a47de4b2099441452e78.png

개요 창에서 데이터를 좀 더 상세히 보기 위해 비주얼 데이터들을 클릭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 만 아니라 대시보드를 커스텀하여 여러분의 팀과 다가오는 일정에 더 필요한 내용들을 입맛에 맞게 배치할 수도 있죠.

드롭다운 메뉴를 보면 보고서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는 이전 게임들의 대한 내용뿐 아니라 슈팅 정확도 등의 특정 지표도 확인할 수 있게 합니다. 

선수 탭 역시 팀 탭과 유사한 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여기서는 리그 내 다른 선수들과 비교하여 여러분의 선수들이 특정 부분에서 어떤 퍼포먼스를 보이는지 더 세세히 알 수 있습니다. 팀 데이터처럼 대시보드를 마음껏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포지션 별로 지역에 관련하여 문제를 진단해보고 싶을 때 유용한 경기 중 지역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의 수비수들이 공중에선 강하지만, 풀백의 크로스는 아쉬운 점이 많아 4-3-3 오버래핑 윙백 시스템으로 전환을 고려하고 있을 때 이런 데이터가 유용하게 쓰일 수 있겠죠.

또한, 주요 발견과 팀 퍼포먼스 그래프 등 새로운 요소들뿐만 아니라 기존에 있는 내용들에도 변화를 주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다음 상대’ 탭입니다. 지난 경기 분석을 포함해 다양한 데이터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비주얼

데이터 센터를 사용하면서 몇몇 새롭고 개편된 비주얼의 데이터들을 FM22에서 확인할 수 있으실 것입니다. 새로운 디자인들은 실제 분석가들이 복잡한 데이터를 세팅하는 방식에서 따왔습니다. 

1075923926_NewMatchMomentum_0.thumb.png.7e669c323d6131ffb3422384f01ff6bb.png

매치 모멘텀 그래프도 확인해보죠. 이 신상 그래프는 경기의 흐름을 쉽게 보여줍니다. 특히 90 동안 어떤 시점에서 유의미한 내용들이 발생했는지 알게 해주죠. 이는 볼 소유에 대해 양 팀의 내용과 그것들이 어떤 위험을 발생시켰는지, 그리고 경기 중 결정들이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비주얼로 잘 표현하여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전반전에 별다른 모멘텀 없이 게임을 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후반전 동안의 모멘텀 그래프는 경기를 지배했다는 것을 보여줄 수도 있는데요, 이러한 의미는 후반에 변경했던 전술 수정과 라인업 변경이 유효 했다고 볼 수 있고, 이를 다음 경기에도 쓸 수 있을지를 판단할 수 있게 합니다.

시즌이 진행되는 동안 훈련장이나 사전 준비에서 해야 할 부분들을 모멘텀 그래프에 나온 일정 패턴을 통해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여러분의 팀이 마지막 15분 동안 계속 밀리는 상황이 반복된다면, 스테미나를 집중적으로 향상시키는 플랜을 짜야겠죠.

1923122912_DataHub-ZoneMap-PossessionGained(final)_0.thumb.png.536e7975a76dfe6fda7549fd4a0642e6.png

FM22의 새로운 비주얼 데이터는 바로 지역 맵입니다. 이름 그대로 지역 맵은 지역을 6개의 구간으로 나누고, 아군 진영 3개, 상대 진영 3개로 표시하게 됩니다. 지역 맵은 다른 차원의 데이터들을 볼 수 있게 합니다. 예를 들어 팀이 공을 소유하고 있는 지점, 패스를 시도하는 지점과 수비 상황에서 주요 퍼포먼스를 나타내는 지역 등이 있습니다.

창 좌측을 보면 여러분의 분석가가 특정 카테고리가 리그 내 평균 이상인지 이하인지 등의 데이터를 요약해 제공합니다.

2059062183_PassMap-Final-Newratio_0.thumb.png.dedda819ce1c0b573ed0d2f951153b21.png

마지막으로, FM22에서 저희는 패스 맵을 개편했습니다. 새로운 컬러 값과 더 직관적으로 된 화살표 등이 쉽고 빠르게 패스 길을 알아볼 수 있도록 하고, 자주 사용되는 패스 콤비네이션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게 합니다. 

새로운 도약

데이터 센터의 등장은 풋볼 매니저의 데이터 시스템에 있어 새로운 도약입니다. 데이터 센터는 여러분을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게 할 뿐 아니라 여느 시리즈와는 달리 데이터를 입맛에 맞게 분석가에게 받아볼 수 있게 합니다. 팀에 대한 더욱 자세한 부분들을 깊이 팔 수 있고, 팀이 현재 보여주고 있는 퍼포먼스를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다시 말해, 한 끗 차이의 액션으로 인해 결과가 바뀌는 스포츠 세계에서 바로 이 데이터 센터를 통해 결과를 바꿀 수 있습니다.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Create an account or sign in to comment

You need to be a member in order to leave a comment

Create an account

Sign up for a new account in our community. It's easy!

Register a new account

Sign in

Already have an account? Sign in here.

Sign In Now
 Share

  • Recently Browsing   0 members

    • No registered users viewing this page.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