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스튜디오 디렉터 Miles 님이 풋볼 매니저의 여자 축구 계획에 대하여 전하는 말


Recommended Posts

  • SI Staff

1639072018_MicrosoftTeams-image(4).png.a678c8794cbe8b18c238495bafc63e1c.png

안녕하세요 풋볼매니저 팬 여러분,

제가 SNS상에서 여자 축구 이야기를 때마다 풋볼 매니저의 여자 축구 버전은 언제 나오냐는 질문을 피할 없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는 항상 "때가 되면 제대로 만들 겁니다"라는 식의 애매한 답변만 하고 넘어갔죠

스포츠 인터랙티브는 보통 많은 계획이 비공개로 진행되는 프로젝트들이 많습니다. 여자 축구 중에 하나로서 작업해온 되었죠. 제대로 만들기 위해 축구 종사자 소수와 은밀히 대화를 나누는 일부 계획에 대해 이미 알고 계신 분도 있지만, 이제는 프로젝트를 대중에게 공개할 때가 같습니다.

 

자세한 이야기를 하기 전에 먼저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는데요, 저희는 FM 여자 축구 버전을 아예 다른 게임으로 따로 만들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대신 FM 여자 축구를 추가하려고 합니다. 하나의 스포츠, 하나의 게임으로 말이죠. FM 플레이어들은 남자 축구팀과 여자 축구팀을 매끄럽게 오가며 운영할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기존 FM 모든 저장 파일에서 이미 즐기고 있는 생동감 넘치는 세계에 여자 축구가 추가됩니다. 훨씬 커지고 다양해진 세계가 되는 거죠.

 

물론 FM 여자 축구를 추가하려면 개발 측면에서는 엄청난 비용이 드는 비해, 단기적 관점에서의 수익은 크지 않을 있지만, 그건 우리에게 중요하지 않습니다여자 축구가 유리 천장 아래 있다는 것은 외면할 없는 현실이고, 우리는 천장을 돌파하는 일조하고 싶습니다. 평등의 가치를 믿기 때문에 해결에 힘을 보태고, 여자 축구를 남자 축구와 대등한 것으로 만드는 과정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우리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영국에서는 스카이스포츠와 BBC 방송국이 FA 여자 슈퍼 리그 중계권 계약을 체결한 역사적인 사건이 증거죠. 우리도 여자 축구가 마땅한 대우를 받을 때까지 있는 모든 일을 생각입니다우리 목소리에 강한 영향력이 있다는 것을 아는 만큼, 좋은 일에 사용하고 싶습니다물론 장기적으로 여자 축구 경기가 인기를 얻으면 경제적 보상도 따를 있겠지만, 현재로서 우리가 여정을 시작하는 이유는 옳은 일임을 알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제 깊이 들어가 볼까요... 

지난 년간 기존의 FM에서 사용할 있는 여자 선수 데이터베이스를 출시해달라는 요청을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제대로 작동할 수가 없을 것입니다. FM 여자 축구를 추가하려면 단순히 남자 선수를 여자 선수로 대체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그래도 여자 선수 데이터는 흥미로운 문제인 만큼, 얘기를 먼저 해보도록 하죠.

 

우선 세계 여자 축구에 대한 포괄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려면 시간이 걸릴 겁니다. 기존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지금까지) 28년이 걸렸고, 여기에 여러 리그는 고사하고 팀만 추가하려고 해도 조사해야 정보가 아주 많습니다여자 선수 데이터베이스를 제대로 구축하려면 게임 능력치를 하나하나 검토해서 데이터를 정확히 어떻게 판단할지 정해야 합니다. 주력, 순간 속도, 민첩성 등의 능력치는 같은 범위 안에 머물겠지만, 일부 능력은 다른 척도가 필요할 있습니다. 이러한 능력치는 당연히 매치 엔진에 반영될 것이고, 영역에 대한 작업은 (예를 들어, 선수의 신장을 보고 그것이 플레이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 이를테면 골키퍼의 신장이 상대적으로 작으면 높이 조준해서 슈팅하게 하는 ) 매치 엔진을 전반적으로 개선할 것입니다.

Football_Manager_women_mocap_05.thumb.jpg.26119a446e72824ef2ee38a843aa4fba.jpg

물론 데이터는 세심하게 고려해야 많은 요소 하나일 뿐입니다예컨대 FM에는 이미 여성 캐릭터 모델이 존재하지만, 현재 이런 모델은 스태프로만 한정됩니다. 또한 게임 스태프 모델들은 상대적으로 단순해서 필요한 애니메이션 수도 제한적입니다. 남성 축구 선수들에 대해서는 수천 개의 '모션 캡처' 애니메이션이 존재하지만, 그것을 여성의 몸에 적용하면 다수의 경우... 글쎄요... 모두 카우보이라도 것처럼 부자연스러워지더군요여성은 남성과 일반적인 체형도 골격도 다르기 때문에, 결국 여자 선수들의 모습을 사용하여 기존의 모션 캡처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전부 처음부터 다시 만드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이것은 모션 캡처 스튜디오에서 며칠 만에 끝나는 정도의 작업이 아닙니다. 각각의 모션 캡처 세션에서 생성한 데이터를 다듬고 완성하여 매치 엔진에서 제대로 나타나게 만드는 데에만 달이 걸리는 작업이죠.

지금까지 만들어진 게임 여성의 3D 모델들 역시 남성 모델들만큼 고도화되지 않은 데다가, 여자 축구는 유니폼이 다르므로 (이것도 체형이 다르기 때문이죠), 부분에서도 일이 있습니다. 이러한 추가적인 작업을 염두에 두고 지난 년 간 미술과 애니메이션 팀의 규모를 키워왔습니다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여자 축구는 이적 체계도, 재정 구조와 급료 체계도 남자 축구와 다릅니다. 다수의 여자 리그에 존재하는 특수한 규칙도 담아내야 하죠.

 

우리가 고민해야 다른 문제로는, 초기에 디테일을 어느 수준으로 살릴까의 문제가 있습니다. 생리 주기가 훈련과 부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는 이미 많은 문헌이 나와 있지만, 어떻게 하면 게임플레이에 중대한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이러한 디테일을 반영할 있을까요? 임신은 어떻게 할까요? 게임에 임신한 선수와 스태프를 등장시킨다면, 임신 주기별로 다른 3D 모델을 사용해야 할까요?

 

여기에 더해 게임 텍스트와 번역 문제도 생각해야 합니다. 이미 게임을 남성 또는 여성 감독으로 플레이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스태프 '스트링'(게임 속에서 플레이 가능하거나 불가능한 캐릭터 모두를 언급하는 말들을 가리키는 용어) 남녀 캐릭터 모두에 맞는 것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반면 현재 게임 선수들이 모두 남성이기 때문에 선수와 관련된 스트링이 모두 특정 성별에 맞춰져 있습니다이에 따라 100,000개의 스트링을 다시 쓰고... 그것을 다시 19 국어로 번역해야 하는 상황이죠(모두 합치면 대략 3,000,000단어가 됩니다). 일부 언어의 경우에는 작업이 수월합니다. 예를 들어, 덴마크어는 형용사와 명사의 일치를 비롯해 성별에 따라 문법적으로 고려할 사항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론적으로는 'he' 'she' 일괄 변경한 '현지화 QA' 통해 스트링을 검토하여 놓친 것만 확인하면 됩니다. 그러나 이렇게 없는 언어도 많기 때문에(프랑스어, 독일어 ) 스트링을 처음부터 다시 번역해야 합니다 과정에는 시간도 오래 걸리고 막대한 비용이 발생합니다글의 서두에 말씀드렸듯이, 프로젝트는 이미 시작한 되었습니다. 여자 축구의 영역에 종사하는 분들과 수많은 대화를 나눴고, 꿈이 실현되도록 도움을 주실 스포츠계의 훌륭하신 분들과 관계를 쌓아왔죠.

Football_Manager_women_mocap_02.thumb.jpg.f100187d25439fd654eeeebb059735c9.jpg

실질적 단계로는 이미 모션 캡처의 세션을 완료했는데, 런던 출신의 쌍둥이 전문가 로지와 몰리 크미타가 참여했습니다. 로지와 몰리는 대단한 선수일 아니라, 팬데믹으로 모션 캡처 작업도 규제됨에 따라 같은 '소셜 버블'(거리 두기가 면제되는 소규모 집단) 속한 명의 선수가 필요한 상황에도 제격이었습니다. 물론 이것은 '모캡' 작업의 시작일 , 앞으로 개월간 특정 골키퍼 세션을 포함하여 많은 세션이 이어질 것입니다.

 

프로젝트에 이미 깊이 몰두하고 있는 스포츠 인터렉티브(SI) 구성원 명으로, 여자 축구 연구팀장을 새로 맡게 티나 키치가 있습니다. 실력 있는 코치이자 Smartodds 사의 연구 분석 팀장이었던 티나는 이미 여자 선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디자인팀은 지금까지 우리가 수집한 정보를 구체적인 작업과 온전한 디자인 문서로 바꾸는 과정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FM 다른 기능을 만들 때와 마찬가지로, 문서가 다년간 이어질 엔지니어링 작업의 로드맵이 것입니다. FM 모든 요소에는 추가할 것이 항상 생기기 때문에 작업이 완전히 끝나지 않는데, 여자 축구도 마찬가지입니다. 추가한 잊어버리고 마는 그런 요소가 아니라, 여러분이 감독으로 활동하는 세계와 함께 계속해서 성장해가는 일부가 것입니다.

 

물론 지금까지 이야기한 작업 다수는 병행이 가능한 만큼 시간이 단축되긴 하겠지만, 현실적으로 FM 여자 축구를 추가하는 일은 년이 걸리는 프로젝트일 것입니다. 단계에서 과정이 얼마나 걸릴지 정확히 없기 때문에 FM 년도 시리즈에서 여자 축구를 선보이게 될지는 모릅니다. 하지만 여자 축구도 가능한 이른 시일 내에 완성할 뿐만 아니라, 기존 팀에도 리소스를 추가하여 FM 새로운 버전에서 여러분이 기대한 다른 모든 기능도 즐길 있게 만들 것을 약속드립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프로젝트에 드는 비용은 상당할 것입니다. 비용의 효율화하기 위해, 우리와 같은 비전을 가지고 그들의 브랜드를 FM 광범위하게 통합하는 대가로 재정을 지원해줄 잠재적 비즈니스 파트너들과도 이미 논의를 시작했습니다 외에도 우리는 여자 축구의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일단 해당 남자 축구팀과 맺은 계약의 일부로서, AFC 윔블던 레이디스 앤드 걸스, 왓포드 위민과 파트너를 맺었죠. 여기에 한가지 , 오늘 저는 레스터시티 위민과 2021/22 시즌 비즈니스 파트너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을 자랑스럽게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클럽의 더그아웃과 인터뷰 배경 판에 FM 브랜드가 등장하게 것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클럽과 FM SNS 계정에서 계속 전해드릴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런 블로그 글을 간헐적으로나마 계속 올릴 있기를 바랍니다. FM21에서 코로나19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를 설명한 작년 글도 많은 인기를 얻었고, 다수의 팬분들이 투명성에 높이 평가해주셨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렇게 '무대 뒤의 모습' 보여드릴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 모두 놀라운 여정에 함께해주시기를 바랍니다.

Miles 드림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Guest
This topic is now closed to further replies.
 Share

  • Recently Browsing   0 members

    • No registered users viewing this page.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