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나만의 커스텀 훈련 일정 만들기


Recommended Posts

  • SI Staff

FM을 하다 보면 훈련에 대해 쉽게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급 선수를 영입하거나 기가 막힌 전술을 만드는 것만큼 다이나믹한 즐거움은 아니기에 충분히 이해는 됩니다. 하지만, 좋은 훈련을 만드는 것은 여러분의 팀을 성공으로 이끄는 가장 중요한 키입니다. 아무리 혁신적인 전술을 만들었다 할지라도 올바른 훈련 일정이 없다면 여러분의 예상만큼 좋은 결과를 얻기 힘들기 때문이죠. 
FM21_Training-Schedules_FB_KR.png.fed0f1eee0ddc180f239b0111bbd0637.png
오늘 이 시간에는 여러분의 스타일이 가득 담긴 커스텀 전술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반 훈련을 손봐야 하는 이유
FM21에서는 훈련을 스태프한테 위임하여 다른 더 재미있는 부분에 신경쓸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훈련을 저희가 직접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져보죠.
custom_kr_1.thumb.png.b1187af4a7c18dc5cb98f5357bdec185.png
조금 쉽게 설명하기 위해 비유를 해보자면, 아주 좋은 양복을 생각해볼까요? 양복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아주 멋지고 고급진 재료를 사용한 디자이너의 정장이 있고, 쉽게 마트가서 살 수 있는 기성 정장도 있죠. 하지만 여기서 가장 최상급의 정장은 바로 맞춤 수제 정장일 것입니다. 이처럼 팀에 딱 맞는 맞춤 훈련 일정을 계획한다면, 팀의 장점을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나만의 커스텀 일정 만들기
나만의 훈련 일정을 만들 때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훈련엔 모든 자물쇠가 열리는 만능 키는 없다는 것입니다. 각 팀 마다 가지고 있는 특색을 활용해 그들만의 색을 입힌 일정들이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시즌이 갈수록 팀의 위치에 따라 루틴들도 다양해져야 할 것입니다. 감독님은 일정 탭에서 새 일정을 클릭 후 ‘새로운 주요 일정 만들기’로 이동해서 언제나 새로운 훈련 일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custom_2_kr.thumb.png.435b9d44aab794751308b9cc0e817792.png
감독님 팀의 일반 훈련은 주별로 구성되어 2개의 코어 세션과 1개의 추가 세션으로 이루어져 있을 것입니다. 추가 훈련은 성장에 큰 역할을 하기에 거의 필수라고 보면 되지만, 피로도와 부상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균형을 잘 맞추는 것이 핵심입니다. 선수들마다 다양한 세션을 필요로 할 것이므로 선수들에게 너무 많은 훈련량을 주지 않도록 매일 하단에 있는 지표를 확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정들을 계획할 때는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예시를 위해 이번에는 공격과 공수 전환 단계에 초점을 맞춘 훈련을 진행했고, 어떤 스타일로도 자유롭게 계획할 수 있습니다. 

각 일정은 구성하는 방법에 따라 포커스 하는 부분이 달라지겠지만, 항상 공격과 수비 모두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게 고려하며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공격 일정에서 우리 팀의 공격 자원들은 기회 창출과 볼 배급 훈련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수비수들은 수비 재정비를 훈련할 것입니다.
custom_3_kr.thumb.png.0effe5738af62090fd17c97e10cb9c69.png
또한 훈련할 선수들과 배정할 코치들을 적절하게 구성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제한된 자원에서 훈련의 효율을 극대화 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처음에 말씀드렸듯, 훈련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두가지는 ‘감독님의 플레이 스타일’과 ‘몇 번째 시즌을 앞두고 있는지’입니다. 

플레이 스타일
이는 방법보다는 팀을 어떻게 이끄는지에 대한 내용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감독님의 훈련 일정은 플레이 스타일에 필요한 선수들의 능력치를 고려하여 구성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어떤 훈련 일정이 선수들을 감독님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는 능력치를 성장시킬 수 있을지를 꼭 고려해봐야 합니다. 각 훈련 일정들이 어떤 부분에 초점을 두고 있는지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몇 가지 일반적인 팁을 드리자면, 훈련 세션을 반복적으로 계획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판단하는 세션들을 아예 계획에서 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복적으로 훈련을 하지 않음으로 선수들은 다양한 세션을 통해 성장을 고르게 하게 되고,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부분의 세션도 한 번씩은 일정에 포함시키면 선수들은 종합적인 기술들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선수 개별 훈련이나 포지션 변환 훈련을 하고 싶다면, 개인별 추가 집중 훈련을 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골키퍼 세션이 이를 활용하기 아주 좋은 예입니다. 저는 골키퍼에 대한 세션을 일주일에 한번은 골키퍼들과 꼭 가집니다. 이는 훈련 불만을 줄여줄 수 있을 뿐 아니라 경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경기 준비 세션도 큰 도움이 되죠.
custom_4_kr.thumb.png.3378edbf30a1c6c1b503d1f05a469b24.png
이렇게 매 시즌을 앞두고 명확한 훈련 목표를 세우는 것이 팀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혹시 팀에 젊은 선수들이 많이 있나요? 그렇다면, 그들의 전체적인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해 2배 강도의 훈련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려운 싸움에 예상되는 경기에 많은 새로운 선수들을 출전 시킬 예정인가요? 그런 경우에는 전술을 빨리 익힐 수 있도록 하는 훈련과 팀 결속력을 다지는 훈련을 집중적으로 해야 합니다. 경기 준비와 추가 집중 훈련이 여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아니면 마지막 불꽃을 태우고 있는 노장 선수들이 주축으로 되어 있나요? 이런 경우에는 새로운 스킬을 배우기에는 많이 늦어 보이니 날카로움과 부상 방지를 위해 피지컬을 계속해서 유지할 수 있도록 추가 집중 훈련과 높은 강도의 피지컬을 최소한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중 감독님의 팀 스타일을 확인해보고 가장 적절한 것이 무엇일지 생각해보세요.

시즌의 어느 지점에 있는지
팀과 함께하는 일의 상당 부분은 감독님이 속한 시즌 시점에 따라 결정됩니다. 프리시즌에서의 훈련 일정은 분명 시즌 막바지와는 다른 구성이 되어야 겠죠. 

프리 시즌
프리 시즌은 한 해 농사를 짓는 아주 중요한 시점입니다. 첫 단추를 잘 끼워야 끝 단추를 잘 낄 수 있듯, 팀의 흥망성쇠는 프리시즌을 얼만큼 준비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선수들이 휴가에서 돌아왔을 때 피로가 싹 날아가 최고의 컨디션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그 대신 경기 감각은 조금 무뎌져 있겠죠. 따라서, 피지컬 세션을 초반에 많이 집중해서 길고 긴 시즌을 견뎌낼 수 있는 강인한 체력을 빌드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첫 2주 동안은 이렇게 몸을 만드는데 집중한 다음 서서히 축구 관련된 운동들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리 시즌에서 중요한 또다른 점은 바로 전술 친숙도입니다. 프리시즌에 다양한 친선 경기와 훈련 등을 통해 전술의 친숙도를 올려야 합니다. 특히 이번 여름에 선수단에 변화가 많았다면 더더욱 전술의 친숙도가 중요한 포인트이겠죠.
custom_5_kr.thumb.png.48ff68ad4df16fa24007098458e835d1.png

시즌 초중반
본격적으로 시즌이 시작하게 되면 시즌에 맞는 훈련 일정으로 변화가 있어야 합니다. 선수들이 어떤 부분에 집중해야 할지는 감독님이 세운 목표에 의해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텐션 높고 피로를 많이 쌓을 수 있는 세션은 이 단계에선 없애주는 것이 좋습니다. 피지컬 세션은 일주일에 1-2번 정도로 유지합니다. 그리고 이제는 경기 준비 및 세트피스 세션을 활용하여 경기 당일 승리를 위해 달려가야 할 때이죠.
custom_6_kr.thumb.png.2827231f522d82e8b8d41b5766c837b0.png

이에 더해, 몇몇의 중요한 경기를 미리 확인하고 그에 맞게 훈련을 짜야 합니다. 미리 한수를 내다보면서 일정을 구성하여 선수들에게 합리적인 훈련 스케줄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로에 찌든 팀은 훈련을 많이 해봤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기 때문이죠.

시즌 후반
시즌이 어느덧 막바지로 흐르게 되면, 훈련 일정에 다시 한번 변화를 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제 팀의 성장에 집중하기 보다는 팀을 최고로 건강한 상태로 유지해 순위 싸움에 유리한 고지를 달성하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선수들은 이미 장기간 지속되는 시즌으로 피로가 많이 쌓였을 것으로, 더 이상 그들을 푸시하는 것은 별 도움이 안되기 때문이죠.

또한 부상을 방지하는데 집중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장기간의 시즌으로 인해 심각한 부상을 입을 가능성이 매우 큰 상황에서 지나친 훈련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훈련의 강도를 조금 낮춰주고 추가 집중 훈련을 최소한으로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피로도가 쌓이는 것을 줄여주고 시즌 막바지에 꼭 필요한 중요한 선수들을 지키는데 유용하죠.

팀의 훈련을 직접 구성하는 일은 처음에 귀찮다고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담당했을 때 팀에 오는 효과는 매우 긍정적일 것입니다. 오늘 말씀 드린 이 팁들이 감독님만의 커스텀 일정을 구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Create an account or sign in to comment

You need to be a member in order to leave a comment

Create an account

Sign up for a new account in our community. It's easy!

Register a new account

Sign in

Already have an account? Sign in here.

Sign In Now
 Share

  • Recently Browsing   0 members

    • No registered users viewing this page.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