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선수를 분석할 때 능력치 만큼 중요하게 봐야 할 것들


Recommended Posts

  • SI Staff

FM을 하다 보면 가끔씩 이런 적 있지 않나요? 골 결정력은 10인데 매 시즌 마다 골 폭풍을 몰아치는 스트라이커가 등장하는 경우, 혹은 태클 능력치가 11인 상대 수비수가 여러분의 스트라이커가 획득한 91분 마지막 황금 같은 찬스를 성공 못 하게 커트하는 경우 말이죠. 

우리는 그 선수를 보며 신기함과 동시에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분명 능력치 상으로는 낮아 보였는데 이런 일이 왜 일어날까요? 단순히 운이 좋아서일까요?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만약 우리 팀에 이렇게 능력치보다 더 좋은 경기력를 보이는 선수들이 있다면 우리는 팀에서 그들이 누구인지 어떻게 알아내서 100% 활용할 수 있을까요?

1487866885_Attributes_FB_KR(1).png.fbb3469bf6fe66dc6c8d4f62b708b5ff.png

이번 시간에는 FM21에서 능력치를 넘어 선수를 파악할 때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어떤 점들을 확인해야 하는지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선수를 유심히 지켜보세요.

비교적 낮은 골 결정력을 보이는 스트라이커의 예를 들어볼게요. 축구에서 한 골을 넣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하고, 복합적인 능력이 훌륭한 스트라이커를 만드는 척도가 됩니다.
(미리 스포!): 찬스 때 마무리를 하는 것 이외에도 봐야하는 다양한 요소들이 있습니다.

FM21에서는 선수를 클릭하여 각 선수가 가진 능력치를 고려해 역할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선수를 클릭 후 상황판->능력치 탭으로 이동한 후, 우측 상단을 보면 역할별로 필요한 능력치가 하이라이트 되면서 선수가 해당 역할에 얼마나 적합한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ce8b0c4815112f756e0eef20364c2e0f6dd392aa.thumb.jpg.cd36e0157b59fb3637f35dac3e1657bd.jpg
왓포드의 안드레 그레이 선수를 예로 들어보죠. 왓포드의 전술에서 공격 역할로 전진형 포워드를 활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안드레 그레이는 13의 골 결정력으로 인해 여러분의 선수단 구상에서 쉽게 제외될 수 있는 선수죠. 적합한 선수를 찾기 위해 여러분은 15-16 정도의 골 결정력 능력치를 보유한 선수를 이적 시장에서 찾게 될텐데요. 골 결정력이 더 높으니 해당 역할을 잘 수행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니까요.

여기서 잠깐! 구단의 막대한 자금을 쓰기 전에 조금만 더 자세히 파볼까요?

전진형 포워드 역할에서 골 결정력만큼이나 중요한 다른 요소들인 예측력, 활동량, 가속도, 민첩성, 주력도 살펴보자구요! 그레이는 이 다섯 개의 능력치에서 모두 15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억하세요 – 유능한 스트라이커는 단지 볼을 네트 안에만 넣는다고 정해지는 것이 아닙니다. 아마도, 이러한 다른 능력치를 확인해본다면 안드레 그레이는 전진형 포워드 역할에서 여러분의 첫 번째 옵션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더 자세히 말해주세요!
선수의 능력치는 선수가 어느 부분에서 뛰어난지 명확히 보여주지만 물론 그 외에도 더 많은 것이 있습니다. 실제 축구 세계를 생각해보면 한눈에 선수의 능력치를 파악하기란 어렵죠. FM21도 이를 반영하듯 매주 선수들을 관찰하면서 알아봐야 한다는 점입니다. 선수는 높은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지만, 일관성이 부족하거나 부상을 쉽게 입는다던가, 혹은 중요한 경기마다 좋지 않은 퍼포먼스를 보인다면 어떨까요? 결국 능력치 외에도 훌륭한 선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들이 존재하며, 실제 선수들의 경기력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가장 쉽게 파악하는 길은 바로 여러분의 코치가 전해주는 보고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선수들의 옆에서 일거수일투족을 확인하는 코치들이 쓰는 보고서는 스쿼드를 꾸리는 데 분명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aa3bc2d6305401801619cb58a853e135df0b8df7.thumb.png.8a45036b09d5faeca67cdb2ffe572279.png

위 보고서를 보면 안드레 그레이는 전진형 포워드로서 갖춰야 할 좋은 특성들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큰 경기를 좋아합니다.’의 특성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스트라이커로서 좋은 일관성을 보여줌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 요소를 보고 나니 안드레 그레이가 조금 더 좋은 선수로 보이지 않나요? 

정말 먹힐까?
사전 준비를 아무리 철저하게 한다고 하더라도 급변하는 경기장에서의 판단과 결과도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아마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능력치나 코치 보고서로는 우승 타이틀을 따내거나 경기에서 울고 웃고 할 수는 없기 때문이죠. 결국 큰 타이틀을 따내서 명장이 되는지, 혹은 구직 센터로 이동해 새로운 팀을 찾는 감독이 될지를 결정 짓는 가장 큰 열쇠는 선수들의 경기력일 것입니다.

다행히도 FM21에서는 선수가 얼마만큼의 경기력을 보여주고 있는지 추적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물론, 얼마나 많은 골을 넣었는지와 평균 평점을 살펴보는 것이 공격수의 경기력을 판가름할 때 중요한 지표로 보겠지만, 감독으로서 더 살펴볼 만한 지표들이 무엇이 있을까요?

FM에 xG(기대 득점)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이제 득점 찬스의 양 뿐만 아니라 질까지 추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간단히 말해, 선수가 높은 xG 값을 기록할수록 그 선수는 골을 넣을 찬스와 함께 더 좋은 위치에 있었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제 전진형 포워드를 선택할 때 봐야 할 것이 골 결정력뿐이 아니라는 느낌이 조금 오셨나요?

FM21은 선수의 xG 값을 보는 것처럼 스쿼드를 분석할 때 다각도로 파헤쳐볼 수 있는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5c431dadd83a568ebea63bb28e093724e7a11463.thumb.png.683773b55cc22c0c1802337e4811171c.png
이미지 속 안드레 그레이는 다른 어떤 선수들보다도 높은 xG 값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그가 팀 내 다른 선수보다 약속된 포지션에 더 자주 위치해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7골을 기록했을 뿐 아니라 7개의 어시스트도 기록했고 이는 팀 내 가장 높은 기록입니다. 이 외에도 경기를 지켜보면서 그가 보여준 공격적인 모습들이 팀 내 경기력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충분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FM 세계에서 다음 경기엔 이 선수를 꼭 써봐야겠네요!)

축구는 혼자서 할 수 없죠. 이 모든 경기력은 다른 포지션에서의 도움도 크게 작용하는데요, 미드필더진에서 키 패스를 뿌려주지 않으면 스트라이커가 가진 역량을 십분 발휘할 수 없게 됩니다. 결국 연계가 중요하다는 의미인데요, 안드레 그레이의 경기력을 계속해서 좋게 유지 하려면 미드필더에는 누구를 기용해야 할까요? 
b177bdfcd675ca9448ada6d5ab9ad0fb7ee38532.thumb.png.2c517b897f7fa983b1bb5e8f22152e0f.png

선수단에서 우측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중요 패스’를 열로 추가해보세요. 이미지에서 보면 톰 클레버리가 56개의 중요 패스를 이번 시즌에 기록했군요. 이는 창의적인 플레이를 구사하는 켄 세마와 비교해 22개나 더 많은 중요 공격 패스 기록입니다. 그런 만큼, 이 상황에서는 톰 클레버리를 다가오는 스완지 전에서 미드필더로 기용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톰 클레버리와 안드레 그레이의 찰떡궁합으로 중요한 리그 경기에서 이기는 모습이 벌써부터 그려지네요!


끝을 맺으며…
사실 이는 단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합니다. 실제로도 그리고 게임에서도 선수의 좋고 나쁨을 평가하고 1군 스쿼드를 구상할 때는 단순 능력치 외에 다양한 요소들이 고려되어야 하죠. 특히 경기력에 기반한 스탯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풀백을 본다면 경기당 인터셉션을 비교해보고, 센터백의 경우는 헤딩 경합 승률을 살펴보는 것도 좋겠네요. 이는 선수들에 대해 강점과 약점을 더욱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되고, 선수를 기용할 때 보는 중요한 감독님만의 루틴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스탯에 정답은 없지만, 선수들의 현재 경기력을 잘 알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함에는 분명할 것입니다.

자, 오늘은 선수를 볼 때 능력치를 넘어서 확인해야 할 점들에 대해 이야기해보았는데요, 오늘 공유해 드린 팁으로 여러분의 세계로 돌아가 선수들을 다시 한번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독님의 전술에 찰떡인 생각지도 못한 보석이 빛을 발하지 못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Create an account or sign in to comment

You need to be a member in order to leave a comment

Create an account

Sign up for a new account in our community. It's easy!

Register a new account

Sign in

Already have an account? Sign in here.

Sign In Now
 Share

  • Recently Browsing   0 members

    • No registered users viewing this page.
×
×
  • Creat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