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언더독의 반란을 꿈꾸는 감독님을 위한 운영 팁


Recommended Posts

  • SI Staff

언더독 팀들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주목! 팀의 모든 부분에 세세하게 관여해야 하고 어느덧 무승부가 이기는 것과 같은 기분이 든다면 여러분은 언더독 팀을 좋아하는 감독님이 틀림없습니다. 

언더독 팀을 감독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그냥 선택하면 되니까요! 하지만, 이 팀을 키워 최고의 자리를 올려놓는 데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죠. 오늘 언더독 팀을 맡을 때 빅 클럽과는 다르게 꼼꼼히 체크해봐야 할 사항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WW_Underdog_FB_KR.png.bca7ab63cb8bf2d4e10f7c43341c8a1f.png

강점을 최대한 극대화하세요
작은 팀을 맡아 운영할 때는 선수단을 속속들이 파악하여 그들의 장점을 최대한 끌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좋은 출발점은 팀 전력 보고서를 파헤쳐 보는 것이죠. 팀 전력 보고서를 통해 여러분은 스태프들이 전해주는 조언과 라이벌 팀과 감독님의 팀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먼저 선수층부터 확인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익숙치 않은 팀을 골랐을 땐 이곳만큼 팀을 빠르게 한 번에 훑어볼 수 있는 곳도 없죠. 감독님이 평소에 생각했던 전술에 따른 선수층을 볼 수 있으니 여러 시도를 해보고 현재 선수단 기준 최적의 전술을 구성해보세요.

kr_1.thumb.png.0c09e933d2e24b735f4e0afa78ff4c7b.png

또한, 수석 코치부터 다른 스태프들까지의 의견을 확인해볼 수도 있고, 베스트 11을 기준으로 한 조언까지 얻을 수 있으니, 감독님의 첫날을 알차게 보낼 수 있겠네요.

팀 전력 보고서의 다른 핵심 기능으로는 바로 리그 내 타 팀과 비교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해당 기능은 분석가 보고 탭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라이벌 팀들에 비교해 현재 감독님의 팀이 어떤 특이 사항을 가졌는지 보여줍니다. 특히 분석가 보고의 정보 탭에 가면 최단신 최장신 선수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키나 몸무게가 왜 중요하냐구요? 이런 특성들이 모두 감독님이 전술을 사용할 때 필요한 정보이기 때문이에요!

세트피스를 견고하게 설정해보세요
현대 축구 흐름에서 세트피스는 굉장히 중요한 전략 중 하나입니다. 언더독 팀으로서 세트피스는 득점을 할 수 있는 귀중한 루트이기도 하죠. 팀의 특성에 맞게 세트피스 전략을 짜서 코너킥과 프리킥을 주요 득점원으로 만들어보세요. 강한 팀 상대로 아주 꿀맛 같은 득점들을 뽑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FM을 하시는 많은 감독님들이 이 코너킥, 프리킥, 스로인 부분을 설정 안 하시거나 단순하게 공격 가담, 혹은 랜덤하게 섞어서 설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금만 손을 보면 더 좋은 루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kr_2.thumb.png.efee0a26569f29b18fe93091fc773c75.png

이곳에 조금만 시간을 투자해 선수들의 장점을 어떻게 끌어낼 수 있을지 고민해 보세요. FM은 여러분의 고민을 덜어드리기 위해 적합한 선수들을 추천도 하고 있으니 꼭 한번 체크해 보세요!

득점을 위한 세팅만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세트피스에 있어 수비도 중요하죠. 리그에서 언더독 평가를 받는 팀이라면 게임 내내 낮은 점유율로 고생을 많이 하실 것입니다. 그만큼 상대가 가져갈 코너킥의 숫자도 많아지겠죠. 수비 시 어떤 전략을 펼치실 건가요? 대인 마크? 지역 방어? 양쪽 포스트 수비? 아니면 모든 선수를 투입시키거나 공격수를 바깥으로 빼서 드라마 같은 역습 전개? 감독님이 만들 수 있는 전략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프리킥도 코너킥과 같이 매우 중요한 세트피스로, 감독님께서는 네 가지의 프리킥 시나리오를 준비해야 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 점, 훈련을 잊지 마세요. 훈련 모듈의 종류 중에는 세트피스를 훈련하는 모듈이 있죠. 일주일간 세트피스를 훈련시키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훈련의 각 모듈은 다가오는 경기에 준비하여 해당 영역에서 소량의 플러스 요인을 만들어 냄과 동시에 각 영역에 맞는 특성들에도 변화를 줄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세트피스 키커는 코너킥 공격 모듈을 통해 킥 연습을 하게 되고, 다른 선수들은 헤딩, 오프 더 볼 등을 훈련하게 됩니다. 

kr_3.thumb.png.d06a8697d62d78d7e17b3693ce177418.png

견고한 수비 구성
언더독을 이끌어 나가면서 중요한 것 중 세트피스와 함께 말할 수 있는 건 바로 견고한 수비를 다지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전술을 꼭 극단적인 수비 형식으로 설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공격을 잘 받아내고 그 힘을 이용해 역습을 전개할 수도 있죠. 수비 라인과 압박 기준선은 약간 낮게 혹은 최대한 낮게 하여 상대방이 압박 기준선을 넘었을 때 즉시 압박해서 카운터 역습을 펼칠 수도 있습니다. 사실 이 모든 시나리오는 끝없는 훈련에 있습니다. 언더독 팀일수록 개개인이 아닌 하나의 팀으로 뭉쳐 경기를 펼쳐야 하고, 감독님이 원하는 주문을 확실히 넣어야 하죠.

개인적으로 말하자면, 언더독 팀에서는 3백 전술이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수비 라인 가운데 한 명의 수비수가 더 있다는 것은 수비진을 더욱 안전하게 만들어주고 전술에서 단단한 기둥이 되기 때문이죠. 그리고 허리를 책임지는 세 명의 미드필더 중 양쪽의 미드필더를 박스 투 박스 지원 포지션을 부여함으로써 두 명의 스트라이커에게 상대 백라인을 뒤흔들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줄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서 양쪽의 윙백이 공수 전환을 하면서 이들을 이어줄 수 있죠.
 
kr_4.thumb.png.e19654407422dd8a692119056aa7ce60.png

영입 전략
영입 미팅을 통해 감독님은 스쿼드를 보강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카우트와 분석가를 파견하여 제한된 자원 내에서 최대한의 결과를 끌어낼 수 있게 됩니다. 이 미팅에서 감독님은 스카우트 팀에게 특정 선수를 찾게 요청할 수도 있고, 스카우트 팀과 분석팀의 재량하에 현재 스쿼드에 적합한 선수를 추천받을 수도 있습니다.

스카우트 팀을 파견할 때 특정 스탯을 포커스하여 선수 추천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언더독 팀의 입장에서 우선시 볼만한 스탯들으로 수비 부분에서 태클/90분 인터셉션/90분, 차단/90분을 집중적으로 확인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 수치들은 벽을 견고하게 쌓는데 필수적인 스탯들이죠. 조금 더 공격적이고 창의적인 플레이의 선수를 원한다면 중요 패스/90분, 드리블/90분, 그리고 xG/90분을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들에 대해 높은 스탯을 보유하고 있는 선수들은 두터운 수비진을 뚫어내는 힘이 있는 선수들일 것이며, 특히, 볼을 소유할 기회가 제한적일 가능성이 높기에 이러한 영역에서 높은 스탯을 보유하고 있는 선수라면 수비진을 뚫어낼 좋은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이야기한 네 가지 항목을 기반으로 언더독 팀을 꾸려나가면 시즌에서 준수한 성적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명심하세요! 비록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고 해서 바로 계획을 철수하시면 안 된다는 것을요, 언더독은 만들어나가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진짜에요!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Create an account or sign in to comment

You need to be a member in order to leave a comment

Create an account

Sign up for a new account in our community. It's easy!

Register a new account

Sign in

Already have an account? Sign in here.

Sign In Now
 Share

  • Recently Browsing   0 members

    No registered users viewing this page.

×
×
  • Create New...